-사람의 목은 C자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외부의 하중과 충격을 완충시켜주고 분산시켜주는데 일자목으로 변형될 경우 머리의 하중과 외부의 충격을 목이 그대로 받게되 통증이 발생한다.
-일자목의 발생 원인은 잘못된 자세 습관과 잘못된 자세로 스마트폰과 PC의 과도한 사용에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각도에 따라 적게는 5Kg부터 많게는 27Kg의 무게를 목으로 지탱하는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일자목을 교정 없이 계속 방치한다면 목의 특정부위에 압력이 몰리게 되면서 퇴행성이 점차 진행되어 목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다.
-일자목 환자들의 대부분 굽은 등을 함께 동반하며 굽은등은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가 굳게 되면서 목을 일자로 변형시켜 통증을 유발한다.
- 일자목의 주된 증상으로 뒷목통증, 어깨쭉지통증,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킨다.
- 경추의 가동범위 제한을 동반할 수 있다.
일자목, 거북목 관리 방법
-Mckenzie Ex.(멕켄지 운동)
· 편하게 앉은 자세에서 턱을 당겨준다.(이중턱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고개숙이기X
· 처음에는 턱당기기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손으로 도움을 준다.
· 당긴자세로 10~15초 유지 X 3SET
· 턱을 당긴 상태로 목을 뒤로 기울려 준다.(통증이 없이 가능한 범위까지 최대한)
· 기울린자세로 10~15초 유지 X 3SET
· 침대 가쪽에 목과 머리가 밖으로 나가게 눕는다.
· 머리를 받치면서 서서히 목을 기울인다.
· 손을 치우고 최대한으로 머리를 기울인다.
· 머리에 피가 몰려 불편함을 느끼기 전까지 유지.
-스트레칭
※ 인체 근육이 늘어나는데 걸리는시간이 최소 10초 이상이므로 모든 스트레칭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 끝 범위에서 10~15초 이상 유지 3SET를 기본으로 한다.
※ 모든 운동 및 스트레칭은 통증이 발생하기 전 범위까지만 시행하며 통증이 발생하면 운동을 중단한다.
※ 모든운동은 최소 2개월 이상 지속해야 운동효과가 나타남으로 2개월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