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골격계 문제 및 관리방법

태클을 당했는데 뚝! 보드타다가 뚝! 십자인대파열

by 최거성 2023. 2.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헬물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십자인대파열입니다. 병원에서 치료하다 보면 종종 십자인대 파열 환자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취미로 조기축구를 한다는 환자분은 십자인대가 3번째 끊어졌다고 얘기하신 분도 있었습니다. 십자인대 파열은 대부분 스포츠 손상이 많습니다. 축구나 농구, 야구 등의 구기종목이나 스노보드, 스키 등의 설상스포츠도 십자인대를 다치기 쉬운 운동입니다. 그럼 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알아보고 재활 운동까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십자인대의 위치와 역할

십자인대 파열을 알아보기전에 십자인대가 어디에 위치하고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을 이후는 대퇴골과 경골을 이어주는 십자가 모양에 인대입니다. 앞쪽의 전방 십자인대와 뒤쪽의 후방십자인대가 서로 교차해 十자 모양의 형태를 띠어 십자인대라고 합니다.

◆ 십자인대의 역할

▶ 전방십자인대 : 무릎 앞부분을 지탱하며 종아리 뼈가 밀리거나 흔들리지 않게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후방십자인대 : 무릎 아래쪽 뼈가 후방으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로 후방 불안정성을 막아주고 무릎의 과도한 신전을 막아 주며 무릎 회전운동의 축으로 매우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무릎의 구성

2. 십자인대의 손상 원인과 증상

◆ 손상 발생 원인

▶ 전방십자인대 : 축구, 농구, 야구, 스키, 스노보드 등 운동 중에 무릎관절이 꼬이거나 과도하게 펴져서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방 십자인대 손상기전

▶ 후방십자인대 : 무릎이 과도하게 펴지거나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땅에 부딪치거나 교통사고 시 주로 발생합니다.

후방 십자인대 손상기전

◆ 십자인대파열 증상

① 무릎에서 '뚝'하는 파열음이 났다.

② '뚝' 끊어지는 느낌과 함께 관절이 붓기 시작한다.

③ 계단 등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불안정하고 무기력한 느낌이 든다.

④ 다리가 삼하게 흔들리고 손상부위에 심한 압통이 나타난다.

3. 십자인대파열 치료방법

치료는 손상 정도와 증상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뉘며 보존적 치료와 수술이 있습니다.

▶ 보존적 치료 : 관절의 불안정성 등 증상이 경미하고, 손상이 적은 부분파열인 경우에 시행하며 보조기착용, 깁스 등의 고정 치료 후 재활로 근육을 강화해 인대의 불안정을 근육으로 커버하는 방법입니다. 재활운동과 함께 레이저치료, 냉각치료 등을 통해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고, 인대의 치유 촉진을 위해 인대증식주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수술 :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봉합술 혹은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① 봉합술 : 십자인대를 꿰매는 방법으로 십자인애 파열 치료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매우 어렵고 복잡하며 정교한 수술기법이 요구됩니다. 

② 재건술 : 인대부착 부위에 새로운 인대를 연결시키는 방법으로, 본래 있던 인대를 최대한 복원하여 이식한 인대와 결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PHOTO: MKITINA4/GETTY

수술 후 4~6주 정도는 움직임을 제한하고 최소한의 스트레칭이나 마사지, 물리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각도 제한 보조기를 착용하고 6주 후부터는 완전 가동범위를 회복하기 위해 운동합니다.

다시 운동하려면 최소 6개월 이후 통증이 없고 가동범위와 근력이 반대측대비 85% 이상을 회복해야 합니다. 약 70% 이상 회복되었다면 가벼운 조깅정도는 가능합니다.

4. 십자인대파열 재활방법

십자인대 재활운동

▶ 재활 초기 

A. QSE(Quadriceps Setting Exercise) : 무릎 아래 수건을 놓고 수건을 꾹 누르는 힘을 줍니다. 이때 대퇴사두근이 활성화됩니다. 10초 유지 20회 반복

B. 누워서 무릎관절 펴기 : 바르게 누워서 양쪽 무릎을 90도 세워 줍니다. 환측 무릎을 위쪽으로 펴줍니다. 15회 반복 4세트

C. 앉아서 무릎관절 펴기 : 앉아서 환측 무릎을 앞으로 펴줍니다. 15회 반복 4세트

▶ 재활 후기

D. 계단 오르기 : 계단 한 칸 정도의 블록을 준비하고 환측 다리먼저 딛고 올라가 니킥을 하듯이 반대쪽 무릎과 고관절을 90도 굽혀 줍니다. 그 이후 다시 내려오고 올라가서 니킥 반복. 15회 4세트 무릎이 불안할 수 있기 때문에 손잡이가 있는 곳에서 안전하게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E. 스쿼트 : 스쿼트 동작을 수행해 줍니다. 15회 4세트 통증과 가동범위를 잘 체크해서 시행하며 점차 가동범위를 늘려갑니다. 스쿼트 동작이 어려울 시 앞쪽에 의자를 하나 놓고 잡고 시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F. 외발스쿼트 : 환측 무릎으로 체중을 지탱하고 반대쪽 다리를 굽혀서 든 채로 스쿼트를 수행합니다. 15회 4세트


여기까지 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기치 못한 부상은 언제든 찾아올 수 있습니다. 항상 운동 전 충분한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통해 부상에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