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골격계 문제 및 관리방법

엄지 손가락과 손목이 아픈이유 손목건초염(드퀘르벵 증후군)

by 최거성 2022. 12. 1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헬스하는 물리치료사 헬물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목과 엄지손가락에 통증을 일으키는 손목건초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에 같이 일하던 선생님도 이 질환으로 한동안 고생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손목건초염에 대해 알아보고 셀프 검사 방법과 치료 및 예방에 대해서도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건초염
손목건초염

1. 손목건초염(드퀘르벵 증후군)이란?

손목건초염은 손목의 내측과 중앙, 외측에 있는 여러 개의 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손목협착성 건막염’ 또는 ‘드퀘르벵 증후군’(DeQuervain Syndrome) 이라고도 합니다. 손목건초염은 주로 손을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손목에서 엄지손가락으로 이어지는 힘줄과 이 힘줄을 싸고 있는 막(건초) 사이에 마찰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발생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엄지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과 인대의 과도한 사용으로 반복되는 스트레스가 가해져 염증이 생겼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엄지손가락의 근육과 인대의 과도한 사용이 문제이기 때문에 주로 손을 쥐는 동작을 자주 하는 경우 주로 발생합니다. 출산 후 육아로 인해 출산 전 이렇게 까지 사용해본 적이 없었던 손목과 손에 과도한 사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 산모들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요즘은 아이들을 할머니들이 봐주는 경우도 많이 때문에 손주병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그만큼 육아와 집안일 등 손의 사용이 많은 경우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질환입니다.

손목건초염은 핀켈스테인테스트를 통해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핀켈스테인테스트
핀켈스테인테스트

출처 : 헬스코리아뉴스(http://www.hkn24.com)

위 그림의 동작을 시행했을 때 통증이 있거나 통증 부위를 누렀을 때 압통이 있는 경우 건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주요증상

* 엄지손가락과 손목 사이의 패인 부분을 누르면 통증이 심하다. 

* 엄지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고 쥐기와 비틀기 등 동작이 어렵다. 

* 엄지손가락 쪽으로 저린감이 있기도 하다.

* 아픈 부위가 손목 위아래로 옮겨 다니기도 한다. 

*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힘을 줄 대 손목이 붓거나 딱딱해진다. 

* 통증 주위에 열감이 느껴지고 피부색이 빨갛게 변하거나 붓는다.

2. 손목건초염 치료

손목과 엄지손가락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손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생활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움직임을 제한하고 보조해주기 위해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붓고 열감이 있다면 냉찜질을 하고 열감이 없이 통증만 있다면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건초염보호대

손의 사용을 줄이고 보호대 착용을 해도 통증이 있고 호전이 되지 않으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염증성 질환이기에 가장 기본적으로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서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이러한 기본 치료를 거듭했음에도 통증이 계속되면 체외충격파치료와 주사치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들이 효과가 없고 만성적으로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까지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3. 건초염을 예방해보자

가장 좋은 치료이자 예방법은 역시 휴식과 보호입니다. 손목뿐 아니라 다른 관절들도 과사용을 하게 되면 염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건초염은 부상이 없더라도 무리한 동작을 지속적으로 할 경우에 생기거나 잘못된 자세로 손목을 사용하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줄이고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칭 및 강화운동
손목건초염 스트레칭 & 강화운동

통증이 생기기 전에 스트레칭해주고 강화 운동을 통해 손목의 기능과 근력을 향상시켜 손목을 과하게 사용하더라도 염증이 생기지 않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겠습니다. 통증이 생길 것 같은 조짐이 보일 때 미리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 또한 좋겠습니다. 이미 아프고 나서 착용하는 보호대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입니다.


여기까지 손목건초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도수치료, 헬스 등 손목과 손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고 있습니다. 운동할 때 항상 보호대를 착용하고 스트레칭도 자주 하려고 노력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못하고 몰라서 못하고 그러다 염증이 생겨 병원 다니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우리의 건강과 시간을 아끼는데 효과적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