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골격계 문제 및 관리방법

류마티스 관절염 or 퇴행성 관절염, '내 증상은 무엇?'

by 최거성 2023. 2.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류마티스 관절염 &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관절이 뻣뻣해지고 붓고 아플 때 혹시 내가 류마티스 인가? 아니면 단순 관절염인가? 할 때가 있습니다. 병원에 가면 분류해 주겠지만 병원 가기 전 류마티스 병원을 갈지 정형외과를 갈지 대략적으로 체크해 볼 수 있도록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그럼 체크해 보러 가시죠. Let's go!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관절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 중 하나로 명확한 발병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작용해 면역체계에 문제를 일으켜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여러 관절에 비특이적인 염증성 반응을 일으키고, 동통과 강직이 나타납니다. 관절뿐 아니라 전신적인 질환으로 혈관염이나 장막염, 빈혈, 골다공증 등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세포가 활막을 공격하여 만성적 염증을 일으키고 이는 관절 손상과 통증, 열감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주로 30~40대에 잘 발생하고 여성이 남성보다 3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가 늦어질수록 관절이 굳어지면서 구부러지는 관절구축이 진행되기도 하고, 관절이 파괴되면서 뼈가 침식되어 변형이 일어나며 움직임이 제한되는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빠른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

퇴행성 관절염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관절염으로 대개 중년이나 노인에서 손, 척추, 고관절, 무릎관절 등을 움직일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관절 통증과 운동제한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충돌해 염증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관절은 각 뼈의 끝에 연골이 있어 뼈끼리 부딪치는 것을 방지하고 보호해 주어 관절의 운동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는 연골이 소실되어 뼈에도 손상이 발생하고 비정상적으로 뼈가 자라나면서 통증, 변형, 운동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어떻게 다른가?

분류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발병 연령 주로 30~40대 50대 이후
발병 요인 정확히 밝혀지지 않음(유전과 환경적요인) 직업(반복적 사용), 외상, 노화
증상 발현 시간대 아침에 뻣뻣함이 심하다.
아침에 관절강직이 30분 이상 지속 됨
관절을 사용 후, 주로 저녁에 심하다.
아침에 관절강직이 30분 이내에 사라짐
주요증상 ⓛ 양측 대칭으로 발생
② 손가락, 발가락 등 말단에 다발성으로 나타남.
③ 관절통 외 전신증상이 동반될 수 있음
① 원인 관절에만 증상이 나타남
② 주로 무릎, 고관절 등 체중부하 관절에 발생
③ 움직이거나 사용하면 통증이 심해짐
검사방법 피검사나 초음파 검사 X-ray나 MRI 등 영상검사
합병증 골다공증
치료 방법 약, 주사 약, 물리치료, 주사, 수술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진단과 치료

◆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류마티스 내과 전문의의 진찰과 더불어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종합하여 진단합니다. 최근에는 자가면역질환이 널리 알려져 비교적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진행되어 예후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사실상 완치의 개념은 없지만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관절의 변형과 손상을 막고 통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제어할 수 있는 메토트렉세이트, 항말라리아제 등 약물치료가 일반적이며 통증 부위에 직접 주사를 하기도 합니다.

◆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정형외과에서 이학적 검사 및 방사선 소견 등을 종합하여 진단합니다.

▶ 보존적 치료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에 이를 확실하게 제어할 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현재 증상에 대해 인지하고, 통증을 줄이기 위해 약이나 물리치료, 주사치료, 재활 치료 등을 적용하여 불편함을 줄이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키키고 변형을 방지하는게 주요 치료입니다.

근육을 강화하고 가동범위를 회복시켜 관절에 전달되는 부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운동할 수 있는 수영, 물속에서 걷기, 실내자전거 등의 운동 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보존적 치료 방법을 장시간 적용했음에도 통증이 심하고 관절 퇴행이 계속 진행되어 걷기 등의 일상생활에 어려울 경우 수술을 시행합니다. 

관절경, 절골술 등의 방법이 있으며 관절염이 아주 심한경우 인공 관절 치환술이 대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인공관절 전치환술
인공관절 전치환술


여기까지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대략적으로 내가 어느 쪽에 해당하는지 체크해 보시고 진료과 선택과 치료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