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골격계 문제 및 관리방법

'도수치료' 받을까 '추나요법' 받을까 '마사지' 받을까?

by 최거성 2023. 1.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헬스하는 도수치료사 헬도사입니다. 도수치료 상담이나 치료 중 많이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도수치료가 마사지 같은 건가요?", "도수치료가 추나요법이랑 비슷한가요?" 이러한 질문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수치료가 마사지와 어떤점이 다른지, 추나치료와 차이점까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수치료
검사를 기반으로하는 도수치료

1. '도수치료'와 '마사지'의 차이점은?

마사지는 통증의 원인과는 상관없이 아픈 부위에 집중해 근육을 풀어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해결보다 통증 완화에 목적이 있습니다. 반면 도수치료는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 원인 부위에 집중해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행위입니다. 때문에 도수치료를 받기 전에 각종검사와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이 필수적으로 들어갑니다. 기본적으로 이학적검사, X-ray, 초음파, CT, MRI 등의 검사를 통해 의사의 진단이 내려진 후 그에 맞게 치료하는 것입니다.

단순 근육통이 있고 뻐근한 느낌이라면 마사지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지만 단순 근육통이 아닌 저리느낌, 당기는 느낌, 찌릿찌릿한 느낌, 시큰한 느낌등의 문제가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도수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도수치료는 치료라는 말이 붙어있기 때문에 질병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질병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도수치료는 2006년부터 보건복지부가 비급여로 인정해 실손의료보험이 있으면 실제 치료비의 10~30%에 해당하는 본인부담금만 지불하면 됩니다. 마사지는 실손보험적용이 불가능합니다.

마사지는 마사지사 자격증이 있고, 도수치료는 보건복지부의 면허를 받은 물리치료사가 시행하는 것입니다. 

마사지
마사지

2.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차이점은?

◆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신경외과 등에서 CT, X-ray, 초음파 등 의료 기기로 진단받은 증상에 대해 전문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을 때 처방되는 치료법입니다. 도수치료는 물리치료사가 맨손과 소도구를 이용해 척추, 관절, 사지의 연부조직을 만져 통증 및 체형을 개선합니다.

물리치료사가 손과 손바닥, 손가락의 압력을 섬세하게 조절해가며 관절의 운동 범위를 넓혀나가는 것이 치료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근육을 풀어주고 틀어진 관절을 맞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체형 불균형으로 인한 각종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의료보험적용이 불가능한 비급여 항목입니다. 실손보험으로만 해택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척추질환, 체형 불균형, 운동장애, 수술 후 재활, 스포츠 손상, 염좌, 만성통증 등이 있을 때 시행합니다. 

2022.11.08 - [근골격계 문제 및 관리방법] - 도수치료

 

도수치료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업으로하고 있는 도수치료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저는 올해로 물리치료사 10년차로 2년차부터 도수치료를 시행해서 지금까지 해오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일하면

sharpguy36.tistory.com

추나요법 / 사진출처 :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 추나요법

추나요법은 한방에서 이뤄지는 수기치료로 한의사가 환자의 신체 연부조직, 뼈, 관절 등을 밀고 잡아당기거나 마찰을 일으켜 기능을 살리는 치료법입니다.

한의사의 손 또는 신체 일부분,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 기구를 통해 환자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통증을 완화하고 움직임을 편하게 해줍니다.

추나요법은 2019년 4월부터 의료보험이 적용되었습니다.

주로 척추질환, 관절질환, 체형 불균형, 교통사고 후유증, 탈구, 내장질환 등이 있을 때 시행합니다.

차이점을 크게 나누자면 치료의 주체가 전문의의 처방을 받은 리치료사가 손으로 시행하는 치료가 도수치료이고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서 한의사가 직접 손이나, 보조 기구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것은 추나요법입니다.


여기까지 도수치료와 마사지, 추나요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차이점을 알고 잘 선택하셔서 치료받으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