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 하는 물리치료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거꾸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수치료받는 환자분들이 많이 하시는 질문 중 하나가 '거꾸리 효과 있어요?', '거꾸리 해도 되나요?'입니다. 헬스장이나 공원 등에서 흔하게 거꾸리를 접할 수 있습니다. 저도 거꾸리 보면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거꾸리 운동 허리 아플 때 해도 되는지, 효과가 있는지, 거꾸리 운동을 피해야 하는 경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o!
거꾸리 운동의 효과
거꾸리 운동을 하면 중력을 거꾸로 받게 되어 압박받는 척추의 스트레칭과 디스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디스크 사이 공간을 확보해 영양분 공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거꾸로 매달리면서 척추 사이의 공간을 늘리는 견인작용을 하며 이 과정에서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눌려 있는 신경 간섭이 풀리면서 저림이나 신경통 증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거꾸로 매달리면 발 아래에 있는 피가 머리로 올라 두뇌가 자극되어 뇌의 기능에도 도움이 되며, 혈액 속 산소와 영양분이 전신에 전달되어 혈색이 좋아지고 처진 주름이 완화되는 등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허리 아플 때 거꾸리 운동해도 괜찮을까?
거꾸리가 척추질환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의 많습니다. 통증을 완화해 주기는커녕 척추 근육과 주변 인대를 과도하게 긴장시켜 오히려 척추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거꾸리가 척추에 견인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맞지만 몸을 뒤로 젖히는 운동각도가 커질수록 척추근육과 인대가 과도하게 긴장되면서 오히려 척추의 연부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뒤로 젖히는 운동각도가 180도까지 넘어가면 척추체 사이가 늘어나면서 척추의 정렬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거꾸리 운동을 굳이 추천하지 않는 전문의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지난 5월 헬스조선이 인터엠디(InterMD)와 함께 의사 500명에게 '나라면 이 운동만큼은 안 하겠다'고 생각이 드는 운동을 의사 500명에게 선택하도록 한 결과, 3위(12.5%)가 바로 거꾸리였습니다.
그 이유로는 "아무 효과가 없다" "할 이유가 없다" "척추·경추가 손상될 수 있다" "평형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요통을 완화하고 척추를 튼튼하게 하고 싶다면 거꾸리 운동보다는 차라리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걷기 운동은 척추기립근과 요방형근 등을 강화하고 무릎관절, 디스크, 물렁뼈 등에 충격도 적게 주는 편입니다.
거꾸리 운동을 피해야 하는 사람들
▶ 급성디스크, 척추 분리증, 허리를 삐끗한 경우
급성 디스크나 척추분리증 환자는 운동 각도가 180도를 넘어가면 척추의 정렬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통증도 심해지고 질환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급성디스크의 경우 염증이 심하고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척추부위에 자극이나 부하가 발생될 경우 상태를 염증이더 심해져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거꾸리에서 내려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척추분리증의 경우 척추의 구조가 정상적이지 못하고 결손되어 있어 불안정한 상태이기 때문에 거꾸리와 같이 과도한 견인력이 발생하게 되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2023.03.22 - [근골격계 문제 및 관리방법] - 척추뼈가 분리되었다고? 척추분리증(feat. 허리통증)
허리를 삐끗한 경우(염좌) 척추주변의 근육들이 강하게 긴장하여 움직임을 극도로 제한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 거꾸리를 하기도 힘들 뿐 아니라 했다가는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거꾸리에서 내려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고혈압, 뇌혈관질환, 안구장애, 당뇨 등
거꾸리 운동은 피가 머리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혈압을 증가시킵니다. 특히나 뇌혈관질환이나 고혈압, 안구장애가 있는 경우는 해당부위에 압력이 상승하기 때문에 거꾸리 운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당뇨가 있는 경우 순환 장애와 더불어 말초혈관이 약해져 있는 경우가 많아 뇌나 안구 쪽 혈관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 발목이 불안정한 경우
발목인대를 자주 삐끗하거나 수술한 경험이 있는 경우 발목이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거꾸리 운동은 체중을 발목으로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발목이 불안정할 경우 발목인대에 무리가 되어 더욱 불안정해지거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23.02.08 - [근골격계 문제 및 관리방법] - 발목을 자주 삐끗한다면? '발목불안정증'에 대하여
거꾸리 안전하게 사용하기
거꾸리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사용 시간과 각도를 잘 지켜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사람을 기준으로 거꾸리 사용은 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경사 각도를 낮은 각도부터 적용하고 최대 100~120도 정도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발목을 단단히 고정하여 안정적인 상태로 이용해야 하며 수동의 경우 특히 손잡이를 잘 잡고 각도를 잘 조절해야 합니다. 팔의 힘이 없거나 발목을 고정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발목고정과 각도조절이 스위치로 조절 가능한 전동 거꾸리를 이용해야 합니다. 공원에 있는 거꾸리는 수동이며 발목 고정이 쉽지 않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거꾸리하다가 다치는 안전사고가 종종 일어나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를 기울이고 노약자의 경우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거꾸리 운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당히 안전하게 사용하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허리통증이 있거나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니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당신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운동, 다이어트 관련 정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 후 샤워 냉수? 온수? 뭐가 좋아요? (7) | 2023.09.12 |
---|---|
건강하게 운동하기! 부상없이 운동하려면? (25) | 2023.08.07 |
마인드 머슬 커넥션! 정신(신경)과 근육을 연결한다. 운동효과 높이기 (19) | 2023.07.10 |
생체 2급 실기 일정. 2023 생활스포츠지도사2급 구술실기 일정(보디빌딩) (46) | 2023.05.15 |
셀룰라이트는 비만인 사람만 생긴다? Nope! 셀룰라이트 A to Z (47) | 2023.05.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