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 문제 및 관리방법

요즘 다시 유행하는 맨발걷기 효과와 주의할점을 알아보자!

최거성 2023. 10. 17. 10:0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헬스하는 물리치료사입니다. 최근 맨발 걷기가 다시 유행하고 있습니다. 맨발 걷기는 최근에 시작된 것이 아니라 패션의 유행처럼 대략 10년 주기로 돌고 있다고 합니다. 유행에 맞춰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맨발 걷기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과 맨발 걷기를 피해야 하는 경우,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알아보러 가시죠. Let's go!

맨발걷기
맨발걷기


맨발 걷기의 효과

우리의 발은 신체에서 가장 힘든 노동을 하는 기관 중 하나로, 1km를 걸을 때마다 약 15톤의 압력을 받는다고 한다. 이 압력으로 심장을 향해 몸의 가장 아래에 몰려 있는 혈액을 펌프질하기 때문에 제2의 심장이라 부르기도 하는 발은 우리 몸에서 꼭 필요한 신체가 아닐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맨발 걷기는 신체 건강 증진에 있어 여러모로 유의미한 발자취를 남기는 중이다. 맨발 걷기는 발바닥의 혈자리를 자극해 마사지와 지압 효과를 일으킴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막혔던 장기 기능도 일부 개선시킨다. 또한 걷기를 통해 뼈와 근육, 신경, 뇌 등을 자극해 전신의 기능을 맑게 깨워줌은 물론이다.

1. 발 근육 및 인대 발달(발을 튼튼하게 한다)

맨발로 걸으면 발의 힘줄이 강화되고 근육이 잘 스트레칭될 수 있습니다. 이를통해 유연성을 향상하고 뼈 구조와 척추를 강화하며 다리, 발목, 종아리 근육의 염좌 발생 위험을 줄여줍니다.

2. 신체 균형 감각 발달

직접적인 피부와 지면의 접촉이 지면을 걸으면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에 예민하고 빠르게 반응하여 신체 균형 감각을 증진시켜 줍니다. 

신체 균형감각 발달
신체 균형감각 발달

3. 수면장애 개선, 스트레스 완화 

맨발로 걷는 것의 가장 중요한 이점 중 하나는 수면을 개선하고 불안을 덜 느끼게 한다는 것입니다. 아침이나 밤에 맨발로 풀밭을 걷는 것은 우리 몸과 지구 사이의 연결을 촉진하고 전자의 통과를 촉진하여 장기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압 효과
지압 효과

지압효과와 발마사지를 받은 듯한 개운함을 느낄 수 있고, 자연 속에서 피톤치드를 마시며 걷는 과정에서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흙의 독특한 향취를 자아내는 지오스민(Geosmin)이라는 물질은 초조함과 불안감을 완화하고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줘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4. 혈액순환 증진

발바닥을 지면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압력과 함께 지합 효과가 발생해 혈관 및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5. 뇌기능 및 인지 능력 향상

발에는 감각 수용체라는 특별한 세포가 있어서, 발로 지표면을 밟았을 때 특정한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에 있는 감각 수용체를 통해 전달받은 느낌을 뇌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발을 자극하는 것은 뇌를 자극하는 것과 흡사한 효과가 있습니다.

발은 몸의 축소판이다.

맨발 걷기 시 주의할 점

신체가 완전히 노출된 만큼 관리가 잘된 깨끗한 흙길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위험물이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지면 온도가 너무 높은 곳은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피하고, 부상 위험이 있는 시멘트, 아스팔트, 우레탄 길이 아닌 숲이나 공원에 조성된 흙길을 걷도록 한다. 지면의 온도가 너무 높은 여름이나, 반대로 너무 추운 겨울에는 맨발 걷기를 피해야 합니다.

잘관리된 흙길을 걷는것이 좋다.
잘관리된 흙길을 걷는것이 좋다.

맨발 걷기를 시작하기 전 파상풍 예방접종을 하는 것 또한 필수라고 전문가들은 권고한다.

맨발 걷기를 피해야 하는 사람

1. 족저근막염 환자

족저근막염은 발에 자극을 받을수록 증상이 더 악화됩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쿠션이 푹신한 신발을 신어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맨발로 걷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족부질환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2.12.07 - [근골격계 문제 및 관리방법] - 발바닥, 뒤꿈치 통증은 전부 족저근막염일까?

 

발바닥, 뒤꿈치 통증은 전부 족저근막염일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발에서 발생하는 질환 중 주로 발바닥과 뒤꿈치에서 생기는 통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족저근막염 정도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치료하

sharpguy36.tistory.com

2. 당뇨병

당뇨병 환자는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발에 난 작은 상처도 쉽게 회복되지 않고 염증과 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발
당뇨병 환자의 발

3. 발의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발에 무좀, 습진 등 피부병이 있는 경우 맨발 걷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관절염

맨발로 걸으면 체중 부하가 고스란히 관절에 전달됩니다. 완충작용을 하는 신발이 없기 때문에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연골, 인대 등이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비교적 푹신한 지면을 골라 천천히 걷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3.02.22 - [근골격계 문제 및 관리방법] - 류마티스 관절염 or 퇴행성 관절염, '내 증상은 무엇?'

 

류마티스 관절염 or 퇴행성 관절염, '내 증상은 무엇?'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류마티스 관절염 &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관절이 뻣뻣해지고 붓고 아플 때 혹시 내가 류마티스 인가? 아니면 단순 관절염인가? 할 때가 있습니다. 병원에 가면 분류해

sharpguy36.tistory.com


여기까지 맨발 걷기의 효과와 주의사항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맨발 걷기가 장점만 있었다면 신발이 다 없어졌겠지요. 하지만 우리가 항상 신발을 신는 것은 신발이 주는 장점이 더 많이 때문일 것입니다. 따라서 맨발 걷기를 맹신하기보다 가끔 기회가 될 때 짧은 시간 맨발 걷기를 적용해 보시고 효과를 느끼신다면 시간을 늘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